2025/04 13

고사성어- 과유불급(過猶不及)

과유불급(過猶不及)過:지날 과. 猶:같을 유. 不:아니 불. 及:미칠 급. '정도를 지나치는 것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이는 공자가 중용(中庸), 즉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중정(中正)의 도(道)를 강조한 말이다. 1. 배경이야기 어느 날 제자인 자공(子貢:B.C. 520~456)이 공자에게 물었다.“선생님, 자장(子張)과 자하(子夏) 중 어느 쪽이 더 현명합니까?”공자는 두 제자를 비교한 다음 이렇게 말했다.“자장은 아무래도 매사에 지나친 면이 있고, 자하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다.”“그렇다면 자장이 낫겠군요?”자공이 다시 묻자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그렇지 않다.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過猶不及].”공자는 중용[中庸: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이 중정(中正)함]의 도..

고사성어 2025.04.25

이데올로기(ideology)에 대한 모든 것

‘이데올로기’라는 어휘는 현대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자주 사용되지만, 그 의미는 결코 단순하지 않다. 우리 사회에서는 남북의 대치 상황 하에 놓여 있기 때문인지 ‘좌파’와 ‘우파’, ‘진보’와 ‘보수’의 대립 구도 속에서 이 어휘가 이념적 낙인의 도구처럼 자주 등장하고 있다. 즉 정치적 논쟁에서는 특정 집단을 ‘이데올로기적’이라고 지칭하며 그들의 사고나 행동을 비합리적이거나 극단적인 것으로 몰아가기도 한다. 이처럼 ‘이데올로기’는 때로는 냉소적인 시선의 대상이 되며, 다른 한편으로는 정당한 신념 체계나 사회적 해석의 틀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데올로기란 도대체 무엇인가? 단지 좌우 정치 성향을 가리키는 말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보다 근본적으로 인간의 사유 방식과 사회 구조를 ..

어휘 2025.04.25

사고(思考)와 사색(思索), 그리고 사유(思惟)의 차이

‘생각’은 인간의 본질적 능력 중 하나이다. 우리말에서 '생각하다'는 뜻을 가진 단어들인 사고(思考), 사색(思索), 사유(思惟)는 단순한 동의어가 아니다. 이들은 모두 ‘생각’이라는 공통의 의미를 가지면서도 어원, 생각의 깊이, 그리고 적용 맥락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 글에서는 각 단어의 어원, 철학적 의미, 현대 사회에서의 사용 사례를 비교하여 이 어휘들 간의 미묘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1. 어원적 비교 어휘한자의미어원적 뉘앙스사고思考생각 사 + 생각할 고사물에 대해 분석적으로 생각함사색思索생각 사 + 찾을 색깊이 있게 찾아 들어가는 내면적 사고사유思惟생각 사 + 오로지 생각할 유순수하고 근본적인 존재론적 사유※ 사고(思考)는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논리적 판단의 활동을 의미한다. ※ 사색(思..

어휘 2025.04.24

도덕(morality)과 윤리(ethics)

현재 우리는 고도의 기술사회에 살고 있는데, 이런 시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라고 할 것이다. 이때 판단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도덕(morality)과 윤리(ethics)이다. 비록 두 개념은 일상적으로 혼용되지만, 어원에서부터 사회적 역할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으로 다른 의미를 지닌다. 본 글은 이 둘의 차이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자 한다.1. 도덕과 윤리의 비교구분도덕 (道德 / Morality)윤리 (倫理 / Ethics)어원‘도(道)’: 길 / ‘덕(德)’: 실천‘윤(倫)’: 인륜 / ‘리(理)’: 이치서양어라틴어 mos (관습)그리스어 ethos (성품, 규범)성격전통과 문화에 기초한 사회적 규범도덕 판단을 분석하는 철학적 탐구판단 기준공동체 내의..

어휘 2025.04.22

사상(思想)"과 "주의(主義)

"사상(思想)"과 "주의(主義)"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철학, 정치, 사회 전반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둘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둘 사이의 어원적 고찰 및 의미상 차이, 실제 쓰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1. 사상(思想)과 주의(主義)의 어원 ✅ 사상(思想)의 어원 ● 한자어: 思(생각 사) + 想(생각 상) : ‘생각하고 또 생각함’ ● 유래: 고대 중국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깊이 사고하는 행위'를 뜻함 ● 영어 대응어: "Thought", "Idea", "Philosophy"에 가깝지만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음 ✅ 주의(主義)의 어원 ● 한자어: 主(주인 주) + 義(옳을 의/뜻 의): ‘중심이 되는 뜻이나 주장’ ●..

어휘 2025.04.18

고전 소설(古典小說)의 특징

1. 고전소설의 기준 조선시대부터 ~1906년 신소설의 등장 이전의 소설들 . 2. 최초의 고전소설 ● 한문소설 – 김시습의 『금오신화』 ● 한글소설 – 허균의 『홍길동전』 3. 고전소설의 유형 전기소설, 몽자류소설, 영웅소설, 군담(전쟁)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우화소설, 판소리계 소설, 풍자소설 등. 4. 고전소설의 특징 1) 서술양상 ● 대부분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신의 시점 : 서술자 개입(=편집자 논평)이 빈번함. 2) 서사의 구성 ● 일대기적 구성(주인공의 일생을 다룸) + 서사성(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 전개)이 주를 이룸. 3) 사건의 전개 ● 우연성 : 사건이 필연적인 상황이나 원인 없이 우연하게 발생함. ● 비현실성(=전기성) : 도교사상(신선사상,..

고전산문 2025.04.16

고사성어 -곡학아세(曲學阿世)

곡학아세(曲學阿世) 曲:굽을 곡. 學:학문 학. 阿:아첨할 아. 世:인간‧세대 세. [유사어] 어용학자(御用學者). ‘곡학아세(曲學阿世)’란 학문의 정도(正道)를 굽혀 세속 사람들에게 아첨한다는 뜻이다. 이 성어는 한나라 경제(景帝) 때, 올곧고 고결한 선비 원고생이 젊은 학자 공손홍에게 바른 학문의 가치를 일깨워준 일화에서 유래되었다. 1. 배경 이야기 한(漢)나라의 제6대 황제인 경제(景帝, 재위 B.C. 157~141)는 즉위 초부터 덕망이 높고 뛰어난 선비들을 천하에 널리 구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산동(山東) 지역에 살고 있던 원고생(轅固生)이라는 학자의 명성이 황제의 귀에 들어갔다. 원고생은 당시 이미 나이가 90세에 달할 정도로 고령이었지만, 곧은 성품과 깊은 학식을 지닌 대쪽 같은..

고사성어 2025.04.16

고사성어- 군계일학(群鷄一鶴)

군계일학(群鷄一鶴)鷄‧雞:닭 계. 群‧羣:무리 군. 一:한 일. 鶴:학 학. [유사어] 낭중지추(囊中之錐), 백미(白眉), 출중(出衆) 군계일학(群鷄一鶴)은 "닭의 무리 가운데 한 마리의 학"이라는 뜻으로, 여럿 가운데 특별히 뛰어난 한 사람을 비유하는 사자성어이다. 닭은 일반적으로 평범하고 유순한 동물로 여겨지는 반면, 학은 고고하고 우아하며 뛰어난 기품을 상징한다. 따라서 수많은 평범한 사람들 가운데 압도적으로 빛나는 존재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말이다. 1. 배경이야기 이 고사성어는 중국 위진 시대(魏晉時代)의 실존 인물에서 비롯된 이야기이다. 이 시기에는 죽림칠현(竹林七賢)이라고 불리는 일곱 명의 뛰어난 문인과 철학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노장사상과 허무주의 철학에 기반한 ‘청담’(淸談)을 즐기며..

고사성어 2025.04.15

헷갈리는 문학 용어

1. 정서적 합일 vs 감정 이입 정서적 합일이란, 어떤 대상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화자도 동일하게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우리가 슬픈 영화를 보면서, 영화 속 주인공의 고통과 슬픔을 마치 내 것인 양 온전히 느끼며 같이 눈물 흘리고 고통스러워하는 것이 바로 정서적 합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감정이입’에서는, 감정이입의 대상이 실제로 화자와 동일한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내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새가 우는구나’라고 말했다면, 이 때 새는 실제로 슬퍼서 울고 있는 것이 아니잖아요. 화자 자신이 너무나 슬프니까 저 새도 슬피 울고 있다고 착각한 거죠. (아무 감정 없는, 혹은 화자의 감정과는 다른 감정을 갖고 있는) 객관적 대상에 화..

어휘 2025.04.15

고전산문 - 주요 어휘100

※ 고전 산문 주요어휘 1. 상계(上界): 신의 세계, 천상계. cf. 하계 (인간세계) 2. 부득이: 마지못하여 하는 수 없이. 3. 연연하다: 1)『…에/에게』 집착하여 미련을 가지다. 2) 애틋하게 그립다. ‘미련을 두다’로 순화. 4. 애매하다: 아무 잘못 없이 꾸중을 듣거나 벌을 받아 억울하다 5. 불측[不測]: 1 미루어 헤아릴 수 없음. 2 생각이나 행동 따위가 괘씸하고 엉큼함. 6. 출가[出嫁]: 처녀가 시집을 감. [出家] 1 집을 떠나감. 2 번뇌에 얽매인 세속의 인연을 버리고 성자(聖者)의 수행 생활에 들어감. 7. 조야[朝野]: 조정과 민간을 통틀어 이르는 말.8. 문호[門戶]: 대대로 내려오는 그 집안의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 문벌(門閥). 9. 간택[簡擇]: 여럿 가운데에서 골라..

어휘 2025.04.15